본문 바로가기
낚시하기/두족류(갑오징어_쭈꾸미)

두족류 낚시 중 받은 질문들 정리

by 대물잡어^^ 2022. 9. 2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두족류 낚시중 받은 질문들을 나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가 낚시를 잘하는건 아니고, 고수분들은 따로 계시지만 그분들은 블로그를 안하시나 봅니다.^^ 

 

Q.  왜 회변항만 가세요?
 

몇년전 대천항 테트라 포트가 낚시금지로  설정되면서 주로 회변항으로 다녔습니다. 이유는 우선 가깝습니다. 

낚시할 절대 시간이 부족한 저로서는 이동 시간도 아깝습니다. 20분정도면 갈 수 있고, 주차 후 바로 낚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조과도 대략 어느정도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계속 다니다 보니 포인트를 다 알기에 남들보다 조금 더 잡기 수월합니다. 

몰래 가는 자리도 몇몇 있습니다. 블로그에 공개 안된 자리들인데요. 위험하고,접근이 쉽지 않은 자리들이라 혼자가서 빼먹고 오곤 합니다.

Q. 채비는 어떻게 사용하세요?

이게 제일 어려운 질문인것 같습니다.  채비는 그날그날 상황에 따라 맞춰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에기는 대부분 줏어서 사용합니다. (4년전에 사둔 에기가 아직도 있어요.) 기본 채비는 직결채비를 운용하지만 상황에따라 다운샷, 스플릿샷, 프리리그, 가지채비 다 운용합니다.  그래도 기본은 직결입니다. 

봉돌은 핀도레 한개 부터 최대 2호정도 까지 운용합니다. (회변항 기준) 

라인은 15lb 합사와 10lb 합사를 사용합니다. 밑걸림이 없는 지형에서는 10lb로, 회변항은 15lb 로 사용합니다. 밑걸림이 조금 많으니까요.  

로드는 현재 주력대로 802ML 범용대를 사용합니다. 에깅대는 밑걸림 탈출이 쉽지 않더군요. 그래도 손맛이나 감도가 좋아서 구매 고려중입니다. 

Q. 에기 액션은 어떻게?

 많은 분들이 호핑 같은 액션을 주라고 합니다. 물론 저 역시도 호핑이나 살살 털어주는 액션을 사용합니다. 

다만 5~6년전 부터는 채비는 가볍게 운용하면서 바닥에서 살짝 띄워서 질질 끌어주는것을 주로 사용합니다. 바닥이 닿지 않을 정도로 끌어줍니다. 바닥이 평평하지 않기 때문에 살살 끌다가 툭 쳐주고, 대략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이는 갑오징어는 시력이 매우 좋고, 직선운동에 반응을 잘한다는 논문이 있어서 적용해 봤는데 효과가 있더군요. 그래서 계속 사용중입니다. 

Q. 두족류 낚시 매력이 있나요?? 재밌어요?

네. 저는 낚시는 다 좋아라 합니다. 붕어낚시도 배스루어도 다 좋아라 합니다.

다만 저만 좋아하는 낚시라기 보다는 내무부장관님인 마눌님도 두족류를 좋아라해서 (특히 갑오징어를). 더 잡게 됩니다.

그리고 주변에 나눠드려도 불호가 없는게 두족류 더군요. 우럭,광어,돔 들은 이웃들과 나눔할때 호불호가 조금씩 갈리더군요. 손질까지 다 하거나 회를 떠서 초대를 해야하는데, 두족류들은 그냥 지퍼팩에 소분해서 담아 얼리고 나눔하면 되니..^^

그리고 갑오징어의 뷁뷁~ 하는 소리가 좋습니다.  갑오징어는 살고파서 그러겠지만 저에게는 아주 좋은 소리 입니다.  

마지막으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낚시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낚시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 쉽게 전파 할수 있습니다. 

잡기도 쉽고 먹으면 더 맛있고! 뭐 그런게 매력 아닐까요?

 

Q. 어떻게 그렇게 잘 잡으세요?

  사실 이 질문을 제일 많이 듣습니다. 

처음 갑오징어 쭈꾸미 낚시를 접하시거나, 아니면 이제막 시작하시는 분들이 옆에서 낚시하시다가 결국 물어보시는것 같습니다. 

우선 저는 그렇게 잘 잡는편이 아닙니다. 고수분들  따로 계십니다.^^

그리고 보령에 거주하기 때문에 바다가 가깝고, 출조 횟수가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각 포인트별로 특징이 몸에 베인것 같습니다. 

갑오징어 쭈꾸미 낚시만 17년? 18년 정도 했습니다. 가을이면 무조건 다른 어종은 접고 갑오징어 쭈꾸미만 주구장창 잡았거든요.

한시즌 워킹으로만 갑오징어 700여마리, 쭈꾸미는 1000마리 정도까지 카운팅하고 안한적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남들보다 조금더 예민하게 입질파악이 되는것 같네요.

한번 잡기가 어렵지  한번잡고나면 쉬운낚시가 갑오징어 쭈꾸미 낚시라고 생각합니다. 

바다에서 멀리 계시는 분들은 출조 횟수가 적으니 유선배등을 선호하실테고, 한번 출조할때 어떻게든 잡기 위해서 각종 장비, 소품들을 준비하실 텐데요. 저는 그런 부분들을 제외하고 낚시 스킬에만 집중을 한 게 도움이 많이 되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몇몇 질문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

올해 2022년도 갑오징어 쭈꾸미 낚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