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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저것

잦은 자동차 방전? - 누설전류(암전류) 확인

by 대물잡어^^ 2013. 1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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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아침에 시동이 안걸리는 차량을 간혹 보게 됩니다. 

보통은 배터리의 전압이 낮은 경우인데, 멀쩡하던 배터리가 추워지면 이상해 지는 이유는 배터리 내부의 화학 물질의 반응성이 떨이지면서 

시동에 필요한 12V 가량의 전압을 못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그외의 경우가 있는데 바로 제가 경험한 누설전류(암전류)에 의한 배터리 방전이 원인이 되는 경우입니다. 




그럼 누설전류는 무엇이고, 대처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누설전류(암전류).

 단어만 보면 어디론가 전류가 새어나간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자동차에는 배터리가 있고, 이 배터리는 시동이 걸렸을때, 충전을 하고, 시동이 꺼지면 아주 미세한 전류를 소모하게 됩니다.

주로  ECU, 블랙박스, 시계등과 같이 상시 전원이 필요한 곳에 소모를 하게 됩니다. 


차량 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추가 장착품이 없을경우 10mA ~ 20mA 정도 전류가 흐르게 된다고 합니다. (30mA 이하면 정상)

하지만 블랙박스등이 달리게 되면 100mA~300mA 까지의 전류가 흐르게 되는데, 이 정도의 전류량이라고 하면 보통 3일~7일 정도 차량을 세워두게 되면 배터리 방전이 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장착한 전기제품이 없다고 할때 450mA 정도의 전류가 흐른다고 한다면?

빠르면 이틀정도면 배터리가 방전되게 됩니다. 


제 차가 이경우 였습니다. 

우선 급한데로 보험 긴급서비스로 점프를 해서 시동을 걸고, 카센타에 갔습니다. 어차피 오일을 갈아야 했기 때문에, 간김에 오일도 갈고, 배터리 및 제너레이터(알터네이터) 상태도 확인을 받았습니다. 확인결과 제너레이터(알터네이터 : 이하 제너레이터)는 정상의 전압을 출력하고 있었습니다. 

배터리 역시 2년전 교환으로 아직 출력이 떨어질 시기는 아닙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 암전류가 흐른다. (보통 암전류 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전류를 측정해 보았더니 450mA 정도의 암전류가 흐르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것을 찾고 고치는 비용을 문의 해본결과 대충 3~4시간 정도가 소요가 되고, 시간당 5만원(7만원 부르는곳도 있습니다)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부품 교체시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공돌이인 제가 봤을때는 그다지 어려울게 없는작업!!

그래서 일단 집으로 돌아와 테스터기를 들고 차량으로!


작업순서

(1) 배터리의 (-) 단자를 분리합니다 




(2) 테스터기의 프로브를 10A로 설정해 줍니다. 



(3) 전류 측정으로 레버를 돌리고나서 테스터기를 연결합니다. 연결하는 방법은 배터리의 (-) 단자에 빨간색 프로브를, 배터리에 연결되어 있던 케이블 단자에 검정색을 연결해 주면 됩니다. 반대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전류의 흐름을 +,- 로 표시해 주니까요. 이때 주의할 점은 배터리의 (+) 극과 쇼트를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연결을 하면 멀티미터에 전류가 표시가 되게 됩니다. 시동을 끄고, 문도 닫을 상태인데, 0.437A(437mA) 가 흐르고 있습니다. 


(4) 차량의 퓨즈 박스를 연다. 요즘 나온 차들은 보통 운전석 왼쪽에 커버로 닫혀 있고, 또 하는 본네트 안쪽에 FUSE BOX 라고 표시가 되어진 곳에 있습니다. 



퓨즈의 위치를 보면서 의심이 가는 퓨즈를 하나씩 뽑아봅니다. 이때 전류가 급격히 작아지는 퓨즈가 나타나면, 그놈이 범인!

저는 위에 부터 모두 한개씩 뽑아 봤습니다.  천천히 하나씩!



어떤 놈을 뽑았더니, 갑자기 전류값이 뚝! 떨어집니다. 

바로 오디오 퓨즈 10A 짜리 입니다. 


일단 오디오는 차량을 운행하는데 지장이 없으니 퓨즈를 제거를 하고나서, 다른 차와 점프를 통해서 시동을 걸었습니다. 

대충 30여분 차량을 운행 후 주차!


여기까지 걸린시간이 총 1시간 20분 정도 됩니다. 

즉 40분만에 퓨즈를 찾아냈습니다. 


다음날 아침 다시 시동을 걸어봅니다.

잘 걸리네요.


이렇게 해서 암전류를 잡았습니다. 


이제 오디오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해봅니다. ^^


만약 본인의 차량이 잦은 방전이 된다고하면, 카센터에 가서 배터리와, 제너레이터를 점검받아 보시고(제너레이터 점검은 별거없습니다. 시동걸고 배터리 단자의 전압을 찍어 13.5V~14.5V 사이의 전압이 측정된다면 정상) 이상이 없으면 누설전류(암전류) 확인을 부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운좋게 쉽게 찾았지만, 재수가 없는 경우에는 하루종일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놓치기 쉬운 차량 정비~ 이제 혼자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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