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가지고 놀기

처음보는 아이폰4 사진 깨짐!

by 대물잡어^^ 2012. 3. 23.
반응형

오늘은 오래간만에 아이폰에 있는 사진을 정리를 하기 위해서 아이폰을 PC에 연결했습니다.
뭐. 종종 하는 일이기에, 큰 부담없이 컴퓨터를 켜고, 아이폰을 USB 케이블을 통해서 연결을 했죠.

연결되는 소리가 나고, 윈도우 탐색기에 아이폰이 카메라로 인식이 됩니다.
보통은 이렇게 연결이 되면, 그냥 저장장치에서 사진을 옮기는것과 똑같이 옮기면 됩니다.

그런데 오늘은 뭔가 좀 이상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미리보기(섬네일) 화면이 안뜨는 사진들이 보입니다.

위 화면처럼 오른쪽에 분명히 파일명.JPG 들이 보이는데, 미리보기가 표시된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습니다.
보통 PC에서는 파일이 데미지를 입었을때, 저런현상이 나타나는데, 파일용량도 정상인 걸로 봐서는 파일이 직접적인 데미지를 입은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사진을 더블클릭을 하면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너무커서….
아무래도 무언가 사진파일에 영향을 준것 같습니다.

아이튠즈로 백업을 해둔지가 하도 오래전이라서, 그리고 사진은 따로 그냥 관리하기에 사진이 몽땅 날라갈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 쌓입니다.

헉! 중간중간 130KB의 사진들이 보입니다. 보통 아이폰 사진은 1.5MB~2.5MB정도의 파일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저 130KB는 뭔가요?? 이런 경우가 처음입니다.ㅡㅡ;

일단 파일을 어떻게든 살려보기 위해서 하드로 복사를 시도했으나, 매개변수가 틀립니다.
라는 오류가 출력됩니다. 그리고는 복사가 되질 않습니다.
미리보기가 표시되는 파일은 정상 복사가 되지만 그게 아닌 파일은 복사가 되질 않습니다.

아이펀박스 라는 툴을 써서 복사를 시도해봅니다. 그랬더니, 정상적으로 미리보기가표시되는 파일만 아이펀 박스는 인식을 합니다.
즉 손상된 파일은 아예 인식을 안하는 모양입니다.

별다른 이벤트를 가한적이 없는데, 아마도 파일구조에서 무언가 손상을 입은듯합니다.

아이튠즈에서 복원을 해보았습니다.
복원 후 아이폰 재부팅후에도 같은 현상입니다.

우선 최대한 복구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습니다.
혹시나 이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이나, 트랙백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